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센스(AdSense) 광고 위치별 효과 분석

Blogging

by 삶의 재발견 2014. 1. 6. 08:28

본문

반응형

■ 애드센스 광고배치


구글 애드센스(AdSense) 광고의 위치별 효과가 어떻게 될지 궁굼하여 상단, 중간, 우측 영역에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의 광고를 제 블로그에 배치하고 효과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 우선 상단에는 300X250 크기의 중간 직사각형 광고를 2개 배치
  • 글 내용 중간에는 반응형 광고를 글의 길이에 따라 1개 또는 2개씩 배치
  • 우측 사이드 바에는 160X600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 배너를 배치


반응형 광고가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 아래에 있는 광고가 바로 반응형 광고입니다. 사용자의 기기와 해상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크기의 광고를 보여주는 개념으로 하면 쉽습니다. 

■ 광고별 Click 비율(CTR)


다음과 같이 광고 단위별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위치별 클릭 비율은 상단에 위치한 중간직사각형, 반응형 광고, 사이드바 순으로 클릭되어, 상대적으로 상단에 위치한 광고의 클릭 비율이 높습니다.


■ 광고별 수익 금액


광고별 수익금액의 비율을 분석해보면 다음 그래프와 같이 나타납니다.


■ 광고 위치별 효과 분석


결론적으로 상단에 배치하는 광고의 효과가 가장 높다는 것입니다(전체 수익의 79.7%)


반면, 글 내용 중간에 배치하는 중간광고는 상대적으로 클릭 비율도 낮을 뿐만 아니라 반응형광고의 낮은 단가로 수익적 측면에서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중간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HTML 코딩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므로 이를 감안하여 노력대비 성과는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응형이 아닌 다른 형태의 광고를 적용하면 단가는 달라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사이드배너는 적은 클릭과 수입이 발생하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대비 무난한 성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