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초기 화면 노출을 통한 방문자 증가 효과 분석

Blogging

by 삶의 재발견 2013. 12. 19. 13:52

본문

반응형

네이버 오픈캐스트(http://opencast.naver.com/FL786)를 12/11(수)에 개설신청하고 어렵게 5명의 추천을 받아 지난 12/14(토) 첫 글을 캐스트 했습니다. 12/16(수)까지 3일 동안 총 5개의 캐스트를 등록해서 발행했습니다.


최근 우연히 찾아온 네이버 초기화면에 소개되는 기회를 얻게되어, 이에 대한 정량적인 단기 효과를 방문자/구독자/광고수익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초기 화면에 등록(노출)


네이버 캐스트 개설 초기에는 구독자도 방문자도 없는 조용한 상태였는데, 12/18(수) 오후에 갑자기 사용자 트래픽이 많아 졌습니다. 유입경로를 보니 네이버였습니다.  이전까지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전체 트래픽의 10% 이하로 매우 낮은 상황이였습니다.


네이버를 확인해 보니, 낮 12시에  다음 그림의 네이버 초기 화면 붉은색 박스에 제가 작성한 캐스트가 소개된 것 입니다. 그것도 44개 캐스트 중에 1개로 소개되었으니 사용자들이 이 글을 볼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Google Analytics 기준 방문자 수 사용자 방문 수 


일별 변화를 보면 17일까지 매우 적었던 방문자 수가, 18일 부터 갑자기 증가하여 최대 시간당 230명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시간별 변화를 보면 12시 부터 수직 상승하여, 다음날 오후 12시(네이버 초기화면 유지)까지 증가상태가 지속되다 갑자가 하락합니다. 

네어버에서 내려오는 순간 시간당 방문자 수도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복귀되었습니다.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네이버 Opencast 방문자 및 구독자 수 


네이버에 소개되고 나서 구독자와 방문자 수가 많이 증가하셨습니다.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여 기존 구독자와 방문자가 거의 없는 상황이였는데, 네이버에 소개된 후 구독자가 8명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캐스트가 좀 더 많은 상황이였다면 방문자는 몰라도 구독자는 좀 더 증가하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존에는 1일 200~400명 수준 방문자 수 였으나 네이버 소개를 통해 1,892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유입경로도 기존에는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네이버 홈페이지에 소개되는 24시간만에 거의 2천건 정도 유입이 일어났습니다.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Adsense 수입


시험삼아 걸어 놓은 Adsense를 통해 그 동안 1일 3회 정도 클릭이 일어났으나, 이날은 47회 클릭이 발생하였습니다. 평균 Page CTR도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된 사용자들이 높게 나타난 듯 합니다.


네이버 소개 페이지 노출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나타난 단기적인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추후 변화를 정리하여 다시 한 번 더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