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초기 화면 두번째 노출을 통한 방문자 증가 효과 분석 #2

Blogging

by 삶의 재발견 2013. 12. 22. 22:15

본문

반응형

운이 좋게 12월22일 네이버초기 화면에 두번째 캐스트가 소개되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두번째 네이버 초기화면에 소개되는 기회를 얻게되어, 이에 대한 정량적인 단기 효과를 방문자/구독자/광고수익 관점에서 첫번째와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 네이버 초기 화면에 등록(노출)


12월22일(일) 낮 12시에 네이버 초기 화면 제가 작성한 캐스트가 소개된 것 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44개 캐스트 중에 1개로 소개되었으니 사용자들이 이 글을 볼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지난번과 다른 것은 평일이 아닌 일요일에 소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Google Analytics 기준 방문자 수 사용자 방문 수 


일별 변화를 보면 1차 네이버 평일 노출시에는 방문자가 최대 시간당 230명 수준까지 올라갔으나, 2차 일요일 노출시에는 방문자가 160정도로 1차에 비해 증가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시간별 변화를 보면 12시 부터 수직 상승하여, 다음날 오후 12시(네이버 초기화면 유지)까지 증가상태가 지속되다 갑자가 하락합니다. 네이버에서 내려오는 순간 시간당 방문자 수도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복귀하는 현상은 1차와 2차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다음 2개 그래프처럼, 평일에 노출되는 경우 2일차 보다 1일차에 방문자가 많았으나, 일요일에 노출된 경우에는 반대로 1일차보다 2일차의 방문자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방문자가 일요일 보다는 평일(월요일)에 많아서 그런 것으로 유추됩니다.



1차 평일 네이버 노출 시 시간당 방문자 수



2차 일요일 네이버 노출 시 시간당 방문자 수



■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네이버 Opencast 방문자 및 구독자 수 


네이버에 2회에 소개되고 나서 구독자와 방문자 수가 많이 증가하셨습니다.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여 기존 구독자와 방문자가 거의 없는 상황이였는데, 네이버에 처음 소개된 후 구독자가 8명, 두번째에는 6명 증가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방문자가 많은 평일에 구독자도 많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기존에는 1일 200~400명 수준 방문자 수 였으나 첫 네이버 소개를 통해 1900명 수준으로 증가하였으며, 두번째 소개로는 1,000명 수준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유입경로도 기존에는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네이버 홈페이지에 소개되는 2번의 기회로 순위가 네이버가 1위로 급상승하였습니다.



 

  


■ 네이버 초기 페이지 등록 후: Adsense 수입


두번째 네이버 소개를 방문자가 늘어나면서, 이날은 35회 클릭이 발생하였습니다. 평균 Page CTR도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된 사용자들이 높게 나타난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에 주말 또는 휴일에 노출되는 것에 비해 주중에 노출되는 것이 사용자 유입 및 광고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두번의 특수한 사례로 일반화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를 듯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