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역난방 유량계 난방비 절약법

Living

by 삶의 재발견 2013. 12. 28. 11:40

본문

반응형

아파트 입주 시, 난방비 계량을 유량계로 하는지 적산열량계로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만일 유량계를 사용 중이라면 반드시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 지역난방 유량계 난방비 절약법


1. 메인 벨브를 아주 살짝 틀어 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난방 수압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사용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우리집의 경우 1/10정도 아주 약하게 틀어 놓아야 합니다. 아주 민감하므로 조심스럽게 조정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유속의 적절한 조정을 통해서 집안에서 온수가 최대한 난방에 사용되도록 해야합니다.



2. 난방비 아끼겠다고, 일부 방에 난방을 하지 않는 것은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부 방의 밸브를 꺼 놓으면 켜 놓은 방이 조금 더 따뜻은 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날씨와 유량계 수치를 수시로 확인하며 적정한 수준을 파악해야 합니다.



3. 일부 이러한 폭탄을 막기 위해 효율적인 장치를 판매하고 있으니, 이를 설치하며 좋습니다. 그런데 전/월세 주택의 경우 집주인이 이를 해주지 않을 것이 분명하니, 자가인 경우 설치를 고려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4. 최대한 단열을 해서 난방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요즘 인기 높은 에어캡(뽁뽁이)과 방풍지를 활용하여 내부 온도손실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 실제로 절약 실천해 보니 관리비가


난빙비 폭탄을 맞은 후 정신 차리고 한 달 동안 난방 메인밸브를 조정을 해보니, 아파트 관리비 중 난방비가 559,980원에서 120,330원으로 439,650원이나 줄었습니다. 

메인 벨브로 적정량을 조정하면 집안 온도도 유지하면서 난방비 폭탄을 피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