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생 학습시대] 공부하는 법은 제대로 알고 있을까?

Problem Solving

by 삶의 재발견 2013. 12. 9. 05:44

본문

반응형

우리는 평생 학습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나오는 정보와 학습해야 하는 내용들로 인해 너무 힘들지는 않으신지요?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는 하는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부하라고 설명해주실 수 있는지요?


그 동안 공부만 해왔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지에 대한 고민과 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한 공부에는 노력을 아낀 것은 아닌지라는 의문이 듭니다.


단순히 시간만 투자하는 공부보다는 효과적인 공부를 위한 공부법을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학습방법별 효과


공부를 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방법별로 효과는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학습법으로 많이 활용하는 읽기는 효과가 매우 낮으며, 듣기와 말하기를 함께하는 경우 효과가 상승합니다.


또한 가장 좋은 방법은 학습자의 태도를 받어나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이는 효과가 95%로 읽기(10%) 방법에 비해 매우 높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즉, 강의실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가르치는 경우, 가장 많은 학습을 하는 사람은 학생이 아닌 선생님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수동적 자세로 학습하기 보다는 능동적 자세로 선생님의 입장이되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것인지를 고민하면서 학습하고 실제로 행동해보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이는 지름길이 될 것 입니다.


"들으면 잊게되고, 보면 기억하게 되고, 행동하면 이해하게 된다"는 중국 격언처럼 행동하고 가르치는 자세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학습의 포인트인 듯 합니다.


 학습 방법

효과 

읽기

10%

듣기

26%

보기

30%

보기와 듣기

50%

보기와 말하기

70%

말하기와 행동하기

90%

가르치기

95%



■ 오래 기억하는 방법


독일 실험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는 시간에 따라 잊어버리는 비율을 다음과 같은 곡선(망각곡선)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학습 직후 배운 내용을 100% 기억하고 있지만 1시간이 지나면 대략 40% 수준만 기억하게 되고, 8시간이 지나면 20% 미만을 기억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래 기억하기 위해서는 배운 후 다시 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추가 복습만으로 기억량을 많이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복습에는 초기 학습에 비하여 적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아주 빠르게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억을 높이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후루이치 유키오는 "1일30분 인생 승리의 공부법 55"이라는 책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학습의 성과(y)는 교재와 교육 서비스의 질(b), 집중력(c), 학습시간(t), 과거 학습성과(p)에 영향을 받으며, 특히 학습시간의 제곱에 영향을 받으므로 집중력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좋은 교재와 선생님을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