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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메일(GMail) POP3 오류가 발생할 때

Problem Solving

by 삶의 재발견 2023. 3. 17.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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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잘 사용하던 지메일(GMail)의 POP3가 갑자기 오류가 발생해서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POP3 가져오기 상태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은 메시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인증 오류
서버가 반환한 오류: '[AUTH] Username and password not accepted.'

 

정말 많은 시간 원인을 찾기 위해 시간을 소모했는데, 원인은 정말 단순한 곳에 있었습니다.

 

바로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를 차단했기 때문이였습니다.

 

Google 계정관리 페이지에서 좌측  "보안"을 클릭하고 밑으로 스크롤하면,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가 사용 안함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Google 계정설정 화면에서 보안

 

Google이 POP3는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걸 잊고 보안 수준을 변경한 것이 문제입니다.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2022년 5월 30일부터 ​​Google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만 사용하여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도록 요청하는 서드 파티 앱 또는 기기의 사용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 허용"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허용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 허용 변경

다음과 같이 최종 설정 변경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 허용 완료

 

물론 사용자 비밀번호가 일치 않아서 발생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니 참조하셔서 잘 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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