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개발환경(Editor) 2.0의 기본개념은 다음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본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구성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스크래치 에디터 화면은 무대(Stage), 스프라이트(Sprite), 블럭 팔레트(Block Palette), 스크립트 영영(Script Area)로 구성됩니다.
스크래치는 스프라이트라는 객체(Object)들의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게 됩니다. 스프라이트를 조작(프로그램)할 수 있는 구성요소들이 있는 곳이 블럭 팔레트이며 스크립트, 모양, 소리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크립트를 마우스로 스크립트 영역으로 드래그 앤드 드랍하여 프로그램하게 됩니다.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곳이 무대(Stage)가 됩니다.
■ 스크래치(Scratch) 프로그래밍
우선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면서 스크래치 개발환경과 프로그램의 특성을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화면의 블럭 팔레트에서 "모양"을 클릭해보면, 고양이 그림이 2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은 하나의 스프라이트(Sprite1 이라는 이름을 가진)에 2개의 모양(Costume)이 있으며 모양의 이름은 각각 costume1과 costume2입니다.
프로그래밍은 다음 순서로 따라하시면 아래 그림의 우측과 같이 완성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2개의 다른 고양이 모양(Costume1과 Costume2)을 서로 다른 모양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는데, 1초간 기다렸다가, meow 소리를 내고, 다른 모양으로 무한해서 반복하는 작업을 구현한 것입니다.
실행방법은 간단합니다. 좌측 상단의 무대(Stage)에서 를 클릭하면 됩니다. 무한반복 하는 중간 중간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면 다양한 형태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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