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방송하기 활용
제어에 있는 "방송하기"는 매우 유용한 블럭으로, 스프라이트(Sprite) 객체간에 동작을 제어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3종류의 블럭을 제공합니다.
"~방송하기는" 무대에 있는 모든 객체에게 특정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딱정벌레는 "Stop"을 고양이를 포함한 다른 객체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Stop"을 받았을 때 무언가 새로운 작업을 해야한다면, "Stop을 받았을 때" 이벤트를 활용해서 다음 작업 내용을 블럭으록 구성하면 됩니다.
예제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딱정벌레를 클릭했을 때, 공양이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 이벤트의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와 "Stop을 방송하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구성합니다.
4) 고양이 스프라이트에 이벤트에 있는 "Stop을 받았을 때" 와 제어에 있는 "모두 멈추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완성합니다.
이제 고양이가 움직이는 상태에서, 딱정벌레를 클릭하면 고양이가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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